RPC 관련 용어

RPC(Remote Procedure Call)
다른 서버에 있는 함수를 호출해서 결과값을 리턴 받는 방식
참고 : http://en.wikipedia.org/wiki/Remote_procedure_call


RTMP(Real Time Messaging Protocol)
Adobe Flash Player와 서버간에 오디오, 비디오, 데이타를 스트리밍 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토콜이다.
참고 : http://en.wikipedia.org/wiki/Real_Time_Messaging_Protocol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HTTP,HTTPS,SMTP등을 사용하여 XML기반의 메시지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형태의 프로토콜이다. SOAP은 웹 서비스(Web Service)에서 기본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반이 된다
참고 : http://ko.wikipedia.org/wiki/SOAP


AMF(Action Message Format)


BlazeDS와 LCDS에서 RemoteObject와 메시지 서비스는 AMF3(Action Message Format version 3)를 이용해 통신하게 된다. AMF는 Flash Player에서 리모팅 및 메시징 기술에 빠른 통신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일종의 바이너리 데이타 형태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그러므로 서버에 제작된 Java Beans 함수를 호출하여 그 결과를 객체(바이너리 형태)로 받을 수 있다.


AMF3를 이용하는 RemoteObject는 XML등을 이용하는 HttpService나 WebService보다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우수하다. 속도 테스트에 관련된 내용은 예전에 내가 쓴 “수행속도종합테스트”를 참고하자.


참고 : http://en.wikipedia.org/wiki/Action_Message_Format


HttpService
– RPC통신방식으로 HTTP환경에서 GET/POST방식으로 서버에 요청에 따라 XML과 같은 Text형태의 데이터를 받는 방법
– ASP/JSP/PHP든 어떤 서버사이드 스크립트 언어를 써도 상관없다.


WebService
– RPC통신방식으로 HTTP환경에서 XML로 된 SOAP 메시지를 결과로 리턴받는 개방형 방식, WSDL규정에 따라 데이터를 얻어온다.
– 웹서비스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된다.


Remote Service
– RPC통신 방식으로 HTTP환경에서 Java Bean를 호출하여 AMF방식을 통해 객체 데이터를 주고 받는 형식
–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 처리하는데 적합하며 암호화가 가능함
– LCDS나 BlazeDS와 같은 웹애플리케이션이 돌아갈 수 있는 WAS환경에서만 가능


Message Service
– 클라이언트의 요청없이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쪽으로 데이터를 보내줄 수 있는 방식
– 새로운 뉴스 리포팅이나 실시간 자동 데이타 업데이트 등에 쓰일 수 있다.
– RTMP환경에서 AMF방식으로 데이타를 주고 받는다.
– BlazeDS나 LCDS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Data Management Service
–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데이터를 쉽게 동기화하기 위한 서비스다.
– 클라이언트가 수정한 데이터를 즉시 서버에 반영할 수 있다.
– 서버에 수정된 데이터는 다른 클라이언트에도 즉시 반영된다.
– RTMP 및 HTTP 환경에서 AMF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 LCDS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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