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에르토리코(Puerto Rico)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


광부, 선장, 시장(市長)이냐 아니면 상인 혹은 개척자, 장인, 건축가인가?


 신세계에서 당신은 어떤 역할을 선택할 것인가? 어떤 농장을 얻는 것이 가장 알맞을까? 어떤 건물을 짓는 것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일까?


 하지만 당신의 목적은 단 하나: 가장 큰 부와 가장 높은 명성을 얻는 것!


 이는 가장 많은 승리 포인트를 얻는 플레이어에게 돌아갈 것이다.


 






목적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된다. 각 라운드에서 각 플레이어는 7개의 서로 다른 역할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것에 의해 모든 플레이어가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그 역할에 관련된 액션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개척자(settler)를 선택하면 플레이어들은 새 농장(plantation)을 놓을 수 있다. 장인(craftsman)을 선택하면 플레이어들은 상품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상품은 상인(trader)을 선택하여 교역소에 팔거나, 선장(captain)을 선택하여 구대륙으로 실어보낼 수 있다. 판매를 통해서 얻어진 자금은 건축가(builder)를 선택하여 도 시에 건물을 짓는 데 쓰여진다.


선택한 역할의 액션과 특권을 살려 잘 운영한 플레이어는 최고의 부와 명예를 얻게 되며 그로 인해 게임에서 승리한다.


가장 많은 승리 포인트를 얻는 플레이어가 승자가 된다.


 






내용물


 











































플레이어 말판 5


각 말판에는 섬 12칸과 도시 12칸 그리고 7가지 역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다.


총독 카드 1


이번 라운드를 시작할 플레이어를 표시한다.


역할 카드 8


개척자, 시장, 건축가, 장인, 상인, 선장 각 1개씩, 광부 2


게임판 1


건물들과 자금을 놓아두는 곳


건물 49


보라색 대형 건물 5(2칸 차지)


보라색 소형 건물 한 종류 당 2개씩 12


보라색이 아닌 생산 건물 20


54 더블룬


(옛 스페인 금화단위)


1짜리 46, 5짜리 8


섬 타일 58


채석장 8, 농장 50: 커피 농장 8, 담배 농장 9, 옥수수 농장 10, 사탕수수 농장 11, 인디고 농장 12


이민선 1


이주민 배치에 사용


이주민 100


갈색의 둥근 나무로 된 마커


교역소 1


상품 판매에 사용


상품 50


나무로 된 통 모양. 커피(짙은 갈색) 9, 담배(옅은 갈색) 10, 옥수수(노란색) 10, 설탕(흰색) 11, 인디고(파란색) 11


화물선 5(4 5 6 7 8)


구대륙에 상품을 보낼 때 사용


승리 포인트 칩 50


6각형 모양의 칩: 1짜리 32, 5짜리 18


 






준비


 


게임판을 테이블의 가운데에 놓는다. 게임판의 적당한 위치에 건물들을 모두 놓는다.


더블룬을 종류별로 분류해서 게임판의 은행 위치에 놓는다.


 


각 플레이어가 가지는 것:


· 플레이어 말판 1 (자신의 앞 테이블에 놓는다)


· 자금:


3인 플레이: 2 더블룬      4인 플레이: 3 더블룬      5인 플레이: 4 더블룬


플레이어들은 자금을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풍향계 그림 위에 올려놓아 모든 플레이어들이 각각 얼마의 자금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 농장 타일 1. 먼저 자신들이 선택한 방법으로 시작할 플레이어를 고른다. 선택된 플레이어는 총독 카드(governor card)와 파란색 인디고 타일 1(자신의 섬 12칸 중 한 곳에 윗면이 보이도록 놓아둔다)를 가진다.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다른 플레이어들도 아래와 같이 가져온다.


3인 플레이: 2번째 플레이어: 인디고 / 3번째 플레이어: 옥수수


4인 플레이: 2번째 플레이어: 인디고 / 3, 4번째 플레이어: 옥수수


5인 플레이: 2, 3번째 플레이어: 인디고 / 4, 5번째 플레이어: 옥수수


 


나머지 구성품은 아래의 일러스트레이션에 보이는 대로 배치한다:


(주의: 아래의 일러스트레이션은 4인 플레이를 기준으로 한 것임)


 


(매뉴얼 2페이지 일러스트레이션 참고)


 


· 승리 포인트 칩 (2 더미로 분류):


3인 플레이: 75


4인 플레이: 100


5인 플레이: 122점 전부 사용


 


· 채석장 타일 8를 모두 사용 (앞면으로 놓는다)


· 나머지 농장 타일을 모두 사용 (잘 섞어서 뒷면이 보이도록 5 더미로 놓는다)


· 농장 타일 4~6(플레이어 수보다 하나 많도록)를 뒷면인 타일 더미에서 가져와서 채석장 타일 옆에 윗면이 보이도록 놓아둔다.


· 역할 카드


3인 플레이: 광부 2장을 뺀 나머지 카드 (=6)


4인 플레이: 광부 1장을 뺀 나머지 카드 (=7)


5인 플레이: 8장 전부 사용함


· 화물선 3


3인 플레이: 화물 4, 5, 6칸을 가진 배를 사용


4인 플레이: 화물 5, 6, 7칸을 가진 배를 사용


5인 플레이: 화물 6, 7, 8칸을 가진 배를 사용


· 상품을 전부 사용 (종류 별로 5 더미로 분류)


· 교역소


· 이민선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3, 4, 5개의 이주민을 놓는다.


· 갈색 이주민 마커(여벌의 이주민 더미를 만들어서 놓아둔다)


3인 플레이: 이주민 55


4인 플레이: 이주민 75


5인 플레이: 이주민 95


 


사용하지 않는 구성품은 상자로 되돌린다.


 






게임의 진행


 


게임은 여러 라운드( 15라운드)로 진행된다. 각 라운드는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총독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시작한다. 역할 카드 중 하나를 가져와서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옆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고, 그 역할 카드에 따른 액션을 진행한 다음 그의 왼쪽 옆 플레이어가 그 역할 카드에 따른 액션을 진행한다. 시계 방향으로 테이블을 모두 돌면서 한번씩 모든 플레이어가 액션을 진행할 때까지 위의 액션을 반복한다.


다음으로, 총독의 왼쪽 옆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을 시작한다: 나머지 역할 카드 중 하나를 가져와서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옆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고, 그 역할 카드에 따른 액션을 진행한 다음 그의 왼쪽 옆 플레이어가 그 역할 카드에 따른 액션을 진행한다. 시계 방향으로 테이블을 모두 돌면서 한번씩 모든 플레이어가 액션을 진행할 때까지 계속 한다. 그 후, 모든 플레이어가 역할 카드를 가져오며 모든 플레이어가 역할 카드에 따른 액션을 진행할 때까지, 왼쪽 옆 플레이어가 역할 카드 하나를 가져오고 위의 액션을 반복한다.


다음으로, 그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가 가져오지 않은 역할 카드 3장 각각의 위에 1 더블룬을 놓은 후, 사용한 역할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역할 카드 옆 테이블에 되돌린다. 총독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의 왼쪽 옆 플레이어가 총독 카드를 가져와 다음 라운드의 총독이 된다. 그 플레이어부터 라운드를 시작하며, 이전처럼 게임을 이어서 진행한다.


 


역할


각 역할은 해당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에게 특권을 주는 것 이외에도, 역할을 가져온 플레이어를 시작으로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각 플레이어가 지정된 액션을 할 수 있게 한다(예외: 광부).


 


모든 역할 카드에 적용되는 기본 규칙:


카드 위에 더블룬이 1개 이상 있다면,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는 카드가 지닌 관련 액션과 특권에 추가로 그 더블룬을 얻는다.


역할 카드가 지닌 관련 액션은 항상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를 시작으로 시계 방향 순서에 따라서 진행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반드시 역할 카드를 가져와야 하지만, 자신이 고른 카드의 특권이나 액션은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가 액션을 하지 않았다고 해도) 다른 플레이어들은 물론 그 카드의 액션에서 자신들의 턴을 가질 수 있다.


역할 카드의 액션은 선택적(예외: 선장)이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에 행동을 하지 않거나, 할 수 못할 수도 있다.


역할 카드는 그 라운드의 끝까지 그 카드를 가져온 플레이어의 앞에 남는다. 그 라운드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가져올 수는 없다.


 


개척자 (개척자 페이즈 Þ 섬 위에 새 농장을 놓는다)


이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특권으로 채석장 타일을 가져오거나, 앞면으로 되어있는 농장 타일 하나를 가져와서,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의 섬 빈 칸 중 하나 위에 놓는다. 그 후, 다른 플레이어들은 시계 방향 순서로 앞면으로 되어있는 농장 타일(채석장 타일은 안됨! – 예외: 건설막) 중 하나를 가져와서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의 섬 빈 칸 중 하나 위에 놓는다.


마지막으로 개척자 플레이어는 가져가지 않은 농장 타일들을 버린 패 쌓아두는 더미에 윗면이 보이도록 놓고, 뒷면인 타일 더미에서 새 농장 타일을 뽑아서 채석장 더미 옆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아둔다. 새 농장 타일은 플레이어들의 숫자보다 한 개 더 뽑는다.


 


주의:


하시엔다(중남미 지방의 농장을 뜻하는 스페인어), 건설막, 수용소의 특수 기능이 이 페이즈에 적용되는 것을 기억할 것.


뒷면이 보이도록 쌓아놓은 더미들에 충분한 농장 타일이 남아있지 않다면, 남은 타일을 먼저 뽑아서 놓는다. 버린 패의 농장 타일을 뒷면인 채로 섞어서 새로 뒷면이 보이도록 쌓아놓은 더미를 만들어서 앞면이 보이도록 놓은 농장 타일 줄을 채운다. 앞면이 보이도록 놓은 농장 타일 줄을 채울 타일이 부족하면 이 후 라운드에서 플레이어들은 타일 없이 해야 할 수 있다.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섬 위 어딘가에 채석장과 농장 타일을 놓는 것은 게임에서 역할로 진행하지 않는다. 그 타일들은 섬에서 제거할 수 없다.


플레이어가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의 섬 12칸을 모두 채웠다면, 그 플레이어는 이후의 개척자 페이즈에 농장이나 채석장 타일을 놓을 수 없다.


채석장 타일 더미에 채석장 타일이 남아있지 않다면, 개척자는 자신의 특권을 사용할 수 없고, 건설막의 소유자는 고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시장 (시장 페이즈 Þ 새 이주민의 도착)


타일(농장, 채석장 또는 건물) 1~3개의 동그라미를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위 타일에 있는 각각의 동그라미 위에 이주민 하나놓을 수 있다. 타일 위에 최소한 이주민 하나가 놓여져 있다면, 그 타일은 가동 중인 것으로 친다. 가동 중인 타일만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비가동 중인 타일은 절대 사용할 수 없다!


 


이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특권으로 이주민 여벌 중에서(이민선에서 가져오는 것이 아님!) 먼저 이주민 하나를 가져올 수 있다. 다음으로, 시장을 시작으로 플레이어들은 이민선에서 이주민을 한번에 하나씩 가져온다. 민선에 아무 것도 남지 않을 때까지 시계 방향 순서로 이주민을 한번에 하나씩 가져오는 것을 계속한다.


 


플레이어는 새 이주민과 이전 라운드에 얻었던 이주민 전체를 아울러서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위 타일의 어느 빈 동그라미 위에라도 놓을 수 있다. 그러므로, 플레이어는 이전 라운드에 동그라미나 산 후안에 놓여져 있던 이주민을 움직일 수 있다. 플레이어가 자신의 이주민을 모두 놓아둘 곳이 없다면,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위 작은 도시 산 후안 위에 남은 이주민들을 쌓아둔다”. 이 이주민들은 이후의 시장 페이즈에 플레이어의 타일 위 빈 동그라미 위에 놓을 때까지 이 곳에 남겨둔다.


 


마지막으로 시장은 이민선에 다음 시장 페이즈에 사용할 새 이주민을 놓아둔다. 모든 플레이어의 플레이어 말판 위에 있는 건물들(농장과 채석장의 동그라미는 치지 않는다!)의 빈 동그라미 하나마다, 이주민 여벌 중에서 하나씩 가져와서 이민선 위에 놓아둔다. 하지만, 최소한 시장은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 수만큼의 이주민을 항상 이민선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


 


주의:


일반적으로 모든 플레이어들은 동시에 이주민을 놓아두고 움직인다.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배치에 대응해서 자신의 배치를 결정하려는 경우, 아래의 순서로 각자 자신의 이주민을 놓아두어야 한다: 먼저 시장이 놓고, 다음으로 시장에서부터 시계 방향 순서로 다른 사람들이 놓는다.


시장이 이 페이즈의 끝에 이민선 위에 이주민 놓는 것을 잊어버렸다면(다른 플레이어들이 그 때 알려줄 수도 있다), 나중에라도 이민선 위에 최소 한도(플레이어의 수)의 이주민을 놓아둔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위에 이주민을 놓을 수 있는 빈 동그라미가 있다면, 산 후안에 이주민을 놓을 수 없다. 모든 빈 칸은 가능한 한 반드시 채워져야 한다. 이주민은 시장 페이즈 이외에는 동그라미 위에 놓여질 수 없다.


 


건축가 (건축가 페이즈 Þ 건물 건설)


이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특권으로 원래 비용보다 1 더블룬 적은 비용으로 즉시 건물 하나를 지을 수 있다. 은행에 자금을 지불하고, 여벌의 건물 더미에서 건물을 가져와서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위 도시 빈 칸 중 하나에 놓아둔다. 대형 건물을 놓을 때에는 서로 붙은 두 개의 칸이 필요하다. 그 후, 다른 플레이어들은 건축가에서 시계 방향 순서로 같은 방식으로 건물 하나씩을 (원래의 비용으로) 지을 수 있다.


주의: 라운드마다 건물 하나 이상은 지을 수 없다.


 


각 건물에 대한 정보는 이 룰 맨 뒤에 나와있다.


 


채석장


각각의 가동중인 채석장을 가진 플레이어는 건물 하나를 지을 때, 1 더블룬씩 건설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비용이 줄어드는 제한은 게임 말판 위에 나와있다: 건물을 짓는 플레이어는 첫 번째 열에 있는 건물은 최대 1 더블룬(가동 중인 채석장 1), 두 번째 열에 있는 건물은 최대 2 더블룬(가동 중인 채석장 2), 세 번째 열에 있는 건물은 최대 3 더블룬(가동 중인 채석장 3), 네 번째 열에 있는 건물은 최대 4 더블룬(가동 중인 채석장 4)까지 각각 건설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건축가의 특권에 의한 비용 절감은 채석장에 의한 것에 추가로 적용되지만, 건물 비용이 0 더블룬 미만으로 줄어들지는 않는다. 3개의 가동 중인 채석장을 가진 플레이어는 아래와 같은 비용을 지불한다: 건설막: 1 더블룬; 영업소: 3 더블룬; 항구: 5 더블룬; 시청: 7 더블룬.


 


주의:


대학의 특수 기능이 이 페이즈에 적용되는 것을 기억할 것


건축가가 건물을 짓지 않았다고, 특권으로 1 더블룬을 가져올 수는 없다!


도시 12칸을 초과해서 건물을 지을 수 없다. 도시에 빈 칸이 남지 않은 플레이어는 더 이상 건물을 지을 수 없다.


 


장인 (장인 페이즈 Þ 상품의 생산)


이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생산 능력에 따라 여벌 더미에서 상품을 가져와서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위 풍향계 위에 놓아둔다. 그러므로, 풍향계는 플레이어 한 사람의 자금과 상품을 포함하게 된다. 다음으로, 장인에서 시계방향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여벌 더미에서 상품을 가져온다.


생산 능력에 대한 자세한 것을 알려면 생산 건물을 볼 것.


 


마지막으로 장인은 특권으로 여벌 더미에서 (자신이 생산할 수 있는) 상품 하나를 추가로 가져온다.


 


주의:


재외 상관(factory)의 특수 기능이 이 페이즈에 적용되는 것을 기억할 것


플레이어가 생산한 상품의 종류가 여벌 더미에서 다 떨어지면, 가져올 수 없다.


장인이 상품을 생산하지 않았다면, 추가 상품(특권) 하나도 얻을 수 없다.


 


상인 (상인 페이즈 Þ 상품 판매)


이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즉시 교역소에 상품 하나팔 수 있다. 은행에서 판 상품의 가격(0~4 더블룬)에 특권으로 1 더블룬을 더한 자금을 가져온다. 그 후, 상인에서 시계 방향 순서로 다른 플레이어들은 교역소에 상품을 놓을 공간이 있는 동안 상품 하나팔 수 있다. 모든 플레이어들이 상품을 하나씩 팔 턴을 가졌거나 교역소가 가득차게 되었을 때 상인 페이즈는 끝난다.


 


상품을 팔 때 아래의 규칙이 적용된다:


교역소에는 딱 4개의 상품을 놓을 공간이 있다. 공간이 가득차면, 이번 상인 페이즈에서는 상품을 팔 수 없다.


교역소는 서로 다른 종류의 상품만을 사들인다(예외: 영업소).


 


마지막으로, 상인은 4개의 상품으로 가득 차있다면 교역소를 비우고, 상품들을 각각의 여벌 더미로 되돌린다. 교역소에 3개 이하의 상품만 있다면, 그대로 거기에 남는다. 다음 상인 페이즈에는 팔 수 있는 상품 종류와 팔 수 있는 공간이 더 적기 때문에 팔기가 더 어려워진다.


 


주의:


소형 시장, 대형 시장, 영업소의 특수 기능이 이 페이즈에 적용되는 것을 기억할 것


상인이 아무 것도 팔지 않았다면, 추가 더블룬(특권)을 얻을 수 없다.


비록 팔아서 자금을 얻을 수 없을 경우에도 옥수수를 팔 수는 있다.


 


선장 (선장 페이즈 Þ 상품의 선적)


선장은 구대륙으로 상품을 선적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는 선장이 화물선에 상품을 가장 먼저 실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다음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은 선장에서 시계 방향 순서로 따라서 한다.


주의: 선장 페이즈에, 각 플레이어들은 화물선에 상품을 싣기 위한 여러 턴을 가질 수 있다. 플레이어가 화물선에 상품을 실을 턴을 진행 할 때, 가능한 한 상품을 실어야 한다. 하지만, 한 턴에는 단 한 가지의 상품 종류만을 실을 수 있다.


 


선장 페이즈는 최소한 한 명의 플레이어라도 실을 수 있는 상품이 있는 동안에는 테이블을 돌아가면서 시계방향 순으로 계속 진행된다.


 


 


싣기/선적 룰


선적할 때, 플레이어들은 이 룰에 따라야 한다:


각 화물선은 단 종류의 상품만을 운송한다.


플레이어들은 다른 화물선 두 개 중 하나에 같은 종류의 상품이 있다면, 화물선에 상품을 실을 수 없다.


가득 찬 배에는 화물을 실을 수 없다.


플레이어의 턴에 가능하다면 반드시 화물을 실어야 한다. 하지만, 종류의 상품만 실을 수 있다.


한 종류의 상품을 실을 때, 그 종류의 상품을 가능한 한 많이 실어야 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상품 종류와 같은 상품을 싣고 있는 배에 공간이 있을 때 상품을 내놓지 않을 수 없다. 여러 척의 빈 화물선에 실을 수 있는 상품 한 종류를 가지고 있다면, 가능한 한 가장 많은 상품을 실을 수 있는 배를 선택해야만 한다.


실을 수 있는 상품을 여러 종류를 가지고 있다면, 원하는 종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상품을 실을 수 있는 종류를 선택해야 할 필요는 없다.


 


승리 포인트


플레이어가 실은 각 상품(상품의 종류가 아닌, 각 나무 말 하나마다)마다 1점 가치의 승리 포인트 칩 형태로 된 승리 포인트 1(1 VP)을 얻는다. 화물선에 상품을 실을 때, 모든 종류의 상품은 실려지는 나무 말 하나마다 같은 가치인 1 VP를 가진다! 상인 페이즈에 사용했던 상품의 가치는 여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첫 번째 종류의 상품을 실을 때, 선장은 특권으로 추가 승리 포인트 1점을 얻는다. 각 종류 별로 상품을 실을 때마다 추가 승리 포인트를 얻는 것은 아니다.


승리 포인트는 자금이나 상품과는 다르게 보이지 않도록 가지고 있는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풍향계 위에 승리 포인트 칩을 뒷면이 보이도록 놓아둔다. 때때로 플레이어들은 1점짜리 칩 5개를 5점짜리 칩 하나로 바꾸어야 한다.


 


상품의 보관


화물선에 더 이상 실을 수 있는 상품이 없을 때, 플레이어들은 남은 상품을 각자의 풍향계 위에 보관해야 한다. 각 플레이어는 상품 하나(한 통)를 자신의 풍향계 위에 보관할 수 있다. 나머지 상품은 전부 자신의 (소형 또는 대형) 창고 중 하나에 여유가 있어야 한다. 플레이어의 창고에 여유 공간이 없다면, 남는 상품들은 모두 여벌의 상품 더미에 되돌려야 한다.


(작은 창고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볼 것)


 


마지막으로 선장은 가득찬 배 전부에서 상품을 내려놓아서 각자의 여벌 상품 더미로 되돌린다. 일부만 실은 배와 빈 배는 다음 번 선장 페이즈 때까지 그대로 남는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 선장 페이즈에는 실을 수 있는 상품 종류와 실을 수 있는 공간이 더 적기 때문에 상품을 싣기가 더 어려워진다.


 


주의:


소형 창고 , 대형 창고, 항구, 부두의 특수 기능이 이 페이즈에 적용되는 것을 기억할 것


플레이어가 자신의 추가 상품 모두를 보관할 수 없다면 어떤 상품을 보관하고 어떤 상품을 여벌의 상품 더미로 되돌릴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선장은 실을 수 있는 상품의 종류가 몇 개이든지 자신의 특권으로 추가 승리 포인트를 1점만 얻는다. 상품을 싣지 않았다면, 추가 특권 승리 포인트는 얻을 수 없다.


 


선장 페이즈의 끝에만 상품의 창고 크기를 검사한다. 다른 페이즈에 얻은 상품은 다음 선장 페이즈까지 제한 없이 풍향계 위에 보관할 수 있다.


 


광부


이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행동을 할 수 없다. , 특권으로 은행에서 1 더블룬을 받는다.


 


새 라운드


마지막 플레이어가 역할을 가져오고, 모든 플레이어가 그 액션의 진행을 마친 후에, 라운드는 끝난다. 이제, 총독은 은행에서 3 더블룬을 가져와서 그 라운드 동안에 선택하지 않았던 역할 카드 3장 위에 각각 하나씩 놓는다. 더블룬을 놓을 때, 카드 위에 이미 놓여진 더블룬의 숫자는 상관하지 않는다. 카드 위의 더블룬 숫자가 늘어날수록 그 카드의 특권에 더해 그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가 얻는 더블룬의 숫자도 더 늘어난다. 예를 들어서, 2 더블룬이 놓인 광부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그 결과로 모두 합해 3 더블룬을 얻는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들은 자신들이 선택했던 역할 카드를 게임 말판의 옆 쪽에 되돌리고, 총독은 총독 카드를 자신의 왼쪽 옆 플레이어에게 준다. 새 총독이 역할 카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하며, 위에서처럼 게임이 이어지게 된다.


 






게임의 종료


 


게임은 최소한 아래의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는 라운드의 끝에 끝나게 된다:


시장 페이즈의 끝에 이민선을 채우는 데 필요한 이주민이 충분하지 않다;


건축가 페이즈 동안 최소한 플레이어 1명이 자신의 12번째 도시 칸 위에 건물을 지었다;


선장 페이즈의 끝에 마지막 승리 포인트 칩이 사용되었다.


승리 포인트 칩이 떨어졌을 때, 플레이어들은 종이와 연필로 그 이후 얻은 승리 점수를 기록한다.


 


종이와 연필을 사용해 플레이어들의 승리 포인트를 이제부터 계산한다:


각 플레이어는 아래 사항을 더한다:


자신의 승리 포인트 칩의 가치(승리 포인트 칩이 모자라서 종이와 연필에 기록한 것도 포함한다) +


자신이 세운 건물의 승리 포인트 가치 (왼쪽 위에 있는 적갈색 숫자) +


자신의 가동 중인 대형 건물의 추가 승리 포인트


주의: 건물 점수는 그 건물이 비가동 중인 때에도 승리 포인트로 계산된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서 5개의 비가동 중인 건물은 각각 4 VP로 계산된다.


 


대형 건물 5개의 추가 승리 포인트는 그 건물들이 가동 중일 때에만 계산한다!


 


가장 높은 승리 포인트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두 명 이상일 경우, 가장 많은 더블룬과 상품(상품 1 = 1 더블룬)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건물들


 


 


모든 건물에 적용되는 기본 규칙:


각 플레이어는 각 건물마다 한 번만 지을 수 있다.


최소한 하나의 이주민이 건물에 있을 때에만 가동 중인 것으로 한다. 가동 중인 건물만이 어떠한 가치를 지닌다(예외: 승리 포인트).


건물이 도시의 어느 위치에 놓여지는가는 게임에서 의미가 없다. 건물은 도시의 빈 칸 위에 놓여진다. 대형 건물은 도시의 서로 인접한 빈 칸 2개를 필요로 한다. 대형 빌딩을 세우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도시 내의 건물을 이동시킬 수 있다. 그러나, 섬 위에 있는 농장과 채석장 타일을 포함하여, 플레이어는 (예를 들자면, 다른 건물을 짓기 위한 공간을 만들려고 하거나, 게임을 더 오래 끌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의 도시에서 건물을 제거할 수는 없다.


각 건물의 오른쪽 위에 있는 적갈색 숫자는 게임이 끝나는 시점에 (가동 중이거나 비가동 중이거나) 몇 점의 승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지의 가치를 표시한다.


첫 번째 동그라미 안에 있는 숫자는 건물을 짓기 위해서 필요한 비용이다. 한 번 지어지면, 건설 비용은 이후 게임에서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는다.


 


생산 건물들 (파란색, 하얀색, 밝은 갈색, 어두운 갈색)


특정한 상품을 생산하려면 농장과 더불어 생산 건물을 필요로 한다:


인디고 가공 공장에서는 인디고 풀을 인디고 염료로 가공한다(파란색 통).


설탕 공장에서는 사탕수수를 설탕으로 가공한다(흰색 통).


담배 공장에서는 담배잎을 담배로 가공한다(밝은 갈색 통)


커피 공장에서는 원두커피를 커피로 가공한다(어두운 갈색 통).


주의: 옥수수는 가공 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옥수수(노란색 통)는 농장에서 어떠한 가공도 필요로 하지 않고 직접 상품이 된다. 이는 장인 페이즈에 가동 중인 옥수수 농장이 직접 옥수수(노란색 통)를 생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 건물 위에 있는 동그라미의 숫자는 그 위에 이주민들이 놓여져 있을 때 생산할 수 있는 최대 상품의 개수를 표시한다. 물론, 플레이어는 생산 건물에서 상품을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원재료를 생산하는 충분한 숫자의 가동 중인 연관된 종류의 농장 또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주의:


상품 생산에 사용되는 원재료는 게임 내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8 페이지의 예에서 플레이어들은 그 생산품의 최종 생산물만을 얻는다. 사용하지 않은 이주민(두 번째 담배 농장 위의 이주민과 설탕 공장 위의 네 번째 이주민)들은 아무 것도 생산하지 않는다!


장인 역할 카드 이하에 쓰여있는 대로, 플레이어가 상품을 생산하고 여벌 더미에서 가져올 상품이 없을 때에, 플레이어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보라색 건물들


17개의 보라색 건물이 있다: 소형 건물 12개 각 2개씩과 대형 건물 5개 각 1개씩.


보라색 건물 특수 기능들은 플레이어들의 보통의 게임 룰을 깰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가동 중인 영업소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교역소에 이미 팔린 종류의 상품도 팔 수 있도록 한다. 플레이어들은 원하지 않는다면, 가동 중인 보라색 건물의 특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부두의 경우 중요함, 아래를 볼 것).


 


 


 


소형 시장(Small market)


가동 중인 소형 시장을 소유한 플레이어가 상인 페이즈에 상품을 팔 때, 은행에서 추가로 1 더블룬을 얻는다.


: 안나는 옥수수 하나를 팔고 1 더블룬을 받았다.


 


하시엔다(Hacienda)


개척자 페이즈에서 자신의 턴에 가동 중이 하시엔다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앞면인 농장 타일을 가져오기 전에 뒷면인 타일 더미에서 추가로 타일 하나를 (맨 위에서) 가져와서 자신의 섬 빈 칸 위에 놓을 수 있다.


주의: 플레이어가 뒷면인 타일 더미에서 가져올 것을 선택했다면 즉시 자신의 섬 빈 칸 위에 놓아야 한다. 이 타일은 버릴 수 없다. 또한 플레이어가 건설막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뒷면인 타일 더미 대신 채석장을 가져올 수는 없다. 그러므로, 개척자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가 (가동 중인) 하시엔다를 가지고 있을 경우, 채석장은 하나만 가져올 수 있다.


 


건설막(Construction Hut)


개척자 페이즈에 가동 중인 건설막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앞면인 농장 타일 중 하나를 가져오는 대신에 자신의 섬에 채석장을 놓을 수 있다.


주의: 개척자 역할을 선택한 플레이어가 (가동 중인) 건설막도 가지고 있을 경우, 채석장은 하나만 가져올 수 있다.


 


소형 창고(Small warehouse)


선장 역할 카드 이하에 쓰여있는 대로 플레이어는 선장 페이즈의 끝에 싣지 않은 상품들은 보관해야 한다. 플레이어가 보관할 충분한 공간을 가지지 않았다면, 초과되는 상품은 여벌의 상품 더미에 되돌려야 한다. 가동 중인 소형 창고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선장 페이즈의 끝에 자신의 풍향계에 보관할 수 있는 상품 한 통에 추가로 자신이 선택한 상품 한 종류의 모든 통을 보관할 수 있다. 창고는 싣고 남은 상품을 여벌 더미에 되돌리는 것을 막아준다. 창고는 화물선에 상품을 실어야만 하는 요구 조건을 막아주지는 않는다.


주의: 선택한 상품은 실제로 소형 창고 타일 위에는 보관하지 않으며, 자신의 풍향계 위에 보관한다.


 


수용소(Hospice)


개척자 페이즈 동안, 가동 중인 수용소를 소유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섬 위에 농장이나 채석장 타일을 놓았을 때, 여벌의 이주민 더미에서 이주민 하나를 가져와서, 놓은 농장이나 채석장 타일 위에 놓을 수 있다.


주의: 플레이어가 가동 중인 하시엔다 또한 가지고 있고, 추가로 뒷면인 타일 더미에서 가져오는 것을 선택했다면, 추가 타일에서는 이주민 하나를 얻을 수 없다. 여벌의 이주민 더미에 이주민이 더 이상 남아있지 않다면, 이민선에서 이주민 하나를 가져올 수 있다. 이민선에도 이주민이 없으면 가져올 수 없다.


 


영업소(Office)


가동 중인 영업소를 소유한 플레이어가 상인 페이즈에 교역소에 상품을 팔 때, 교역소에 이미 있는 상품도 팔 수 있다. , 교역소가 가득 차 있다면 상품을 팔 수 없다.


: 교역소에 이미 담배 한 통이 있다. (Bob)은 현재 자신의 턴이며 가동 중인 영업소를 가지고 있는데, 교역소에 담배 한 통을 팔았다. 크리스(Chris)는 다른 영업소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턴에 영업소는 가동 중이어서 역시 교역소에 담배 한 통을 팔 수 있었다.


 


대형 시장(Large market)


가동 중인 대형 시장을 소유한 플레이어가 상인 페이즈에 교역소에 상품을 팔 때, 은행에서 추가로 2 더블룬을 얻는다.


주의: 소형 시장과 대형 시장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교역소에 상품 하나를 팔 때, (상품 가격에) 추가로 3 더블룬을 가져온다.


 


대형 창고(Large warehouse)


가동 중인 대형 창고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선장 페이즈의 끝에 자신의 풍향계에 보관할 수 있는 상품 한 통에 추가로 자신이 선택한 상품 두 종류의 모든 통을 보관할 수 있다.


주의: 소형 창고와 대형 창고 모두 가지고 있다면, 자신이 선택한 상품 세 종류의 모든 통을 보관할 수 있다.


 


재외 상관(Factory)


가동 중인 재외 상관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장인 페이즈에 상품 두 종류 이상을 생산하면, 은행에서 다음과 같이 자금을 얻는다: 상품 두 종류일 때, 1 더블룬, 상품 세 종류일 때, 2 더블룬, 상품 네 종류일 때, 3 더블룬, 상품 다섯 종류 모두일 때, 5 더블룬. 생산한 상품의 개수는 여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데이빗(David)은 가동 중인 재외 상관을 가지고 있으며, 가동 중인 옥수수 농장 3, 가동 중인 설탕 농장 3, 가동 중인 담배 농장 1개 그리고 충분한 이주민이 포함된 관련 생산 건물을 가지고 있다. 현재 여벌의 상품 더미에 남아있는 옥수수가 하나도 없고, 설탕도 2통만 있기 때문에, 데이빗은 설탕 2, 담배 1통만 생산했다. 상품 두 종류를 생산했으므로 은행에서 1 더블룬을 받는다.


 


대학(University)


가동 중인 대학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건축가 페이즈에 자신의 도시 안에 건물 하나를 지을 때, 이주민 여벌 중에서 이주민을 가져와서, 지은 건물 타일 위에 놓을 수 있다.


주의: 두 개 이상의 동그라미를 가진 건물을 지었더라도, 이주민은 하나만 얻는다. 여벌의 이주민 더미에 이주민이 없다면, 이민선에서 하나 가져올 수 있다. 이민선에도 없다면, 가져올 수 없다.


 


항구(Harbor)


가동 중인 항구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선장 페이즈에 화물선 하나에 상품을 실을 때마다, 추가로 승리 포인트 1점을 얻는다.


: 가동 중인 항구(와 가동 중인 부두)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3통까지 채울 수 있는 담배 화물선에 자신의 담배 5통 중 3통만 실었다: 3+1 VP. 다음 번 실을 차례에 설탕 화물선에 자신의 설탕 2통을 전부 실었다: 2+1 VP. 다음 번 실을 차례에 자신의 부두를 사용해서 남아있던 담배 2통을 여벌의 상품 더미에 되돌렸다: 2+1 VP. 그러므로, 이번 선장 페이즈에 이 플레이어는 자신의 항구를 사용해서 총 3점의 추가 승리 포인트를 얻었다(아울러 자신의 부두에서도 추가로 2 VP를 얻었다).


 


부두(Wharf)


가동 중인 부두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선장 페이즈에 화물선에 상품을 실어야 하는 대신에, 여벌의 상품 더미에 상품 한 종류 전부를 되돌리고, 화물선에 상품을 실은 것처럼 관련 승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플레이어가 원하는 만큼 실을 수 있는 무제한의 공간을 가진 가상의 배를 가진 것처럼 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부두를 사용할 것을 선택해 가상의 배에 상품을 실을 때를 제외하면, 어떤 경우에라도 선장 페이즈 자신의 실을 차례에 화물선에 상품을 실어야만 한다.


부두는 선장 페이즈마다 한 번만 그 소유자가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면, 언제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다. 가상의 배에는 어떤 상품이라도 실을 수 있으며, 화물선 세 척 중 하나 또는 다른 가상의 배에 실려있는 종류의 상품도 실을 수 있다.


주의: 부두를 사용할 때, 선택한 종류의 상품은 가진 것 모두 실어야 한다. 하지만 가장 개수가 많은 상품을 반드시 선택할 필요는 없다.


가상의 배의 용량은 11통이다.


 


대형 건물들


아래에 있는 건물 5개는 게임 중에 각각 하나씩만 있을 수 있다. 각 건물은 지으려면 두 개의 서로 인접한 도시 빈 칸이 필요하지만, 건물 하나로 친다.


주의: 룰에서 대형 건물이라고 언급할 때에는 아래에 있는 건물 5개만을 가리킨다!


 


직인 조합(Guild hall)


가동 중인 직인 조합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게임 종료 시에 자신의 도시에 있는 소형 생산 건물(소형 인디고 공장, 소형 설탕 공장)마다 (가동 중이건 비가동 중이건) 추가로 1 VP를 얻으며, 자신의 도시에 있는 대형 생산 건물(인디고 공장, 설탕 공장, 담배 공장, 커피 공장)마다 (가동 중이건 비가동 중이건) 추가로 2 VP를 얻는다.


: 게임 종료 시에 자신의 도시에 가동 중인 직인 조합과 함께 소형/대형 설탕 공장, 소형 인디고 공장, 커피 공장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추가로 6 VP를 얻는다.


 


주거지(Residence)


가동 중인 주거지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게임 종료 시에 자신의 섬에 놓여져 있는 농장과 채석장마다 추가 승리 포인트를 얻는다. 섬 빈 칸을 9칸까지 채웠을 때 4 VP, 10칸까지 채웠을 때 5 VP, 11칸까지 채웠을 때 6 VP, 12칸 전부 채웠을 때, 7 VP를 각각 얻는다.


: 게임 종료 시에 가동 중인 주거지를 소유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섬 12칸 중에 10칸을 채석장과 농장으로 채웠을 때: 추가로 5 VP를 얻는다.


 


요새(Fortress)


가동 중인 요새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게임 종료 시에 자신의 플레이어 말판 위에 놓여져 있는 이주민 3개마다 추가로 승리 포인트 1점을 얻는다.


: 게임 종료 시에 가동 중인 요새를 소유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농장, 채석장, 건물, 산 후안에 합쳐서 20개의 이주민을 가지고 있었을 때, 추가로 6 VP를 얻는다.


 


세관(Customs house)


가동 중인 세관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게임 종료 시에 게임 동안에 얻은 승리 포인트 4점마다 추가로 승리 포인트 1점을 얻는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승리 포인트 칩만을 계산에 친다(그리고, 게임이 끝나기 전 여벌의 칩이 떨어져서 종이에 기록한 추가 승리 포인트도 포함해서). 게임 종료 시에 건물에서 얻는 승리 포인트는 계산에 포함하지 않는다.


: 게임 종료 시에 가동 중인 세관을 소유한 플레이어가 VP 칩으로 23점을 모았을 때, 추가로 5 VP를 얻는다.


 


시청(City hall)


가동 중인 시청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게임 종료 시에 자신의 도시에 있는 (시청을 포함한서!) 보라색 건물마다 (가동 중이건 비가동 중이건) 추가로 승리 포인트 1점을 얻는다.


: 게임 종료 시에 가동 중인 시청과 하시엔다, 항구, 영업소, 건설막, 대형 창고, 주거지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추가로 7 VP를 얻는다.


 






2인 플레이


 


게임 준비 :

플레이어 당         플레이어 보드 1개 씩, 3더블룬, 인디고(총독), 옥수수(2번째 플레이어)
농장타일              농장타일 종류 당 3개씩 제거, 3개의 농장타일을 펼침 (플레이어 수
+ 1)
채석장 타일         채석장 타일 3개 제거 (채석장 타일 5개만 사용
)
건물                    생산 건물 2개씩과 보라색 건물 하나씩만 사용

승리 점수            65
이주민                 (여벌 더미에) 40, 이민선 2


(시장 페이즈 최소 이주민 수 = 플레이어 수)


상품                    각 상품마다 2개씩 제거
화물선                 4, 6칸을 가진 배만 사용
교역소                 변화 없음
역할 카드            게임에서 광부 카드 하나 제거

게임 진행 :

총독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부터 시작하며 역할을 고른다. 이후 두 플레이어가 각각 3개의 역할을 선택할 때까지 번갈아가면서 역할을 선택한다. 남은 역할 카드에 1더블룬을 올려 놓는다. 이후 두 번째 플레이로 총독을 변경한다. 위의 행동을 반복한다. 이 외의 모든 룰은 3인 이상 룰과 같다.

cfile24.uf.172CA03A4D71759F14D9AD.doccfile8.uf.1429B53A4D717681164C5C.pdf


http://www.boardgamemall.co.kr/bbs/board.php?bo_table=game&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C7%AA%BF%A1&sop=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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