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wordpress로 블로그 이전
진작부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싶었는데, 이번 연휴를 이용해서  설치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툴이 있어서 비교적 손쉽게 이전했습니다.
worpress 자체로는 PHP 4.x 이상 지원하지만,
최근 버전의 스킨,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PHP 5.x 위주로 만드는 편입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wordpress  3.1.2 버전 설치(PHP 4.x 설치)
최신 버전 다운받아서 압축 해제후 웹페이지에서 지시에 따라서 진행하면 됩니다.
DB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고, 필요에 따라서 디렉토리 권한등을 변경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2)스킨 설정및 플러그인 설정
현재 사용하는 스킨은 DynaBlue 1.5입니다.
FeatureMe, WP-PageNavi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올바르게 동작합니다.
플러그인및 스킨 설치는 zip 파일을 다운로드후 웹화면에서 서버에 업로드 주면 됩니다.
또한 ftp를 이용해서 서버에서 직접 다운로드 후 설치도 가능합니다.
한번에 안되면 다시 시도 하면되면 잘되더군요.
3)필요한 데이터 입력
Settings에서 트위터 주소를 입력해주면, feeds를 보여주는 스킨이 많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입력해줍니다.
또한 페이지 갯수등을 설정해줍니다.
3)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티스토리나 태터툴즈에서 데이터 내보내기(xml export)를 이용해서 XML 파일을 생성합니다.
wordpress-ttxml-importer 다운로드 합니다.
압축 해제후에 wordpress/wp-admin/import/ttxml.php 파일을 복사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Tools -> Import에서 XML부터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합니다.
4)설치 작업 마무리
2단계 카테고리의 경우 카테고리1/카테고리2 형태로 만들어주더군요.
이전처럼 상위-하위 카테고리 형태로 만들려면, 수동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태그, 카테고리 등에서 보통 이름과 키(key) 형태로 name, slug를 사용하고,
값이 서로 같습니다.
다만 slug가 unique key라서 slug는 중복해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가령 태그에서 이미 oracle 이라는 slug를 사용하면, category등에서 oracle2등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보여주는 부분과는 어차피 상관없지만, 혹시 카테고리 변경시에 slug 관련 에러메세지가 나옵니다.
5)플러그인 문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얼마후에 버전 확인해서 업데이트 하라는고 알려주더군요.
하지만 업데이트를 하고는 약간의 문제가 생기더군요.
아무튼 에러메시지를 화면에서 보여주지 않아서 한참을 지우고 삭제하고를 반복했는데,
최신 플러그인이 php 5.x 버전을 지원해서 php error가 발생했는데,
서버 설정에서 에러메세지를 보여주지 않게 해서 하얀 화면만 나오더군요.
이럴때는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직접 삭제하면 됩니다.
플러그인 경로: wordpress/wp-content/plugins
따라서 PHP4.x를 사용하면 업데이트 항목에 PHP5.x 인지 꼭 확인하세요.
덧, 주말에 결국 PHP 5.x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그놈의 업데이트 메세지가 보기 싫어서ㅋㅋ
Last edited on August 19, 2010 at 7:59 pm
블로그 주소 변경
기존의 블로그 였던 zestis.com 에서 dailyon.net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에서 마이그레이션 툴을 개발중이었는데,
블로그 api를 이용해서 많은 양의 글(?)을 포스팅을 하면, 티스토리에 정책에 의해 블로그가 차단됩니다.
문제는 1개의 계정에서 여러개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더라도, 하나도 취급해서 모두 차단이 됩니다.
메일 문의를 여러차례 했지만 풀어줄 수 없다네요.
그나마 다행인것이 6월에 티스토리 옮기기전 데이터가 남아있어서,
최근 한달 정도 데이터는 유실되었지만, 그것만이라도 일단 복구 했습니다.
차단된 티스토리 블로그및 2차 도메인역시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가장 속상했던 일은 데이터 백업 역시 불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앞으로 만약에 사태에 대비해서 주기적으로 백업을 해야겠군요.
실제로 DB에서는 삭제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첨부파일은 그대로 유지되네요.
우여 곡절끝에 도메인도 새로 만들고 새롭게 다시 시작 하게되네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